엑소브레인 개요

엑소브레인은 인간의 지적 노동을 보조할 수 있는 언어처리 분야의 AI 기술개발을 위해, 전문직 종사자와 지식 소통이 가능한 ① 자연어 분석 기술, ② 지식 학습 및 축적 기술, ③ 자연어 질의응답 기술 등에 대해 원천 기술 개발 및 국내외 표준화를 통해 핵심 IPR을 확보하는 우리나라 대표 인공지능 국가 R&D 프로젝트이다.


엑소브레인 SW 개요

엑소브레인 단계별 연구개발

엑소브레인은 언어를 이해하고 지식을 학습하여,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서비스하는 언어지능 SW를 중점적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총 3 단계에 걸쳐 10년간 수행된다. 주요 연구개발 기술 내용은 ① 자연어 심층이해 기술 : 형태소 분석, 개체명 인식, 동음 이의어 분석, 의존 구문분석, 의미역 인식, 생략어 복원, 참조 해결 등 한국어 처리 기술 개발, ② 지식 학습 및 축적 기술 : 텍스트 빅데이터를 대상으로 전문분야 지식을 학습하고 축적하는 기술 개발, ③ 심층 질의응답 기술 : 법률, 특허, 금융 등 전문분야에서 서술형 정답을 추론가능한 심층 질의응답 기술 개발이다.

엑소브레인 SW 단계별 추진전략

엑소브레인 세부과제별 역할

엑소브레인 프로젝트는 텍스트 빅데이터로부터 언어와 지식을 학습하고 축적하여, 사용자와 의사소통을 통해 전문분야 지식을 서비스하는 언어지능 SW 기술 개발을 위하여, 국내 주요 연구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수행하고 있다.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세부과제는 총괄과제(주관기관: ETRI), 1세부과제(주관기관: ETRI), 2세부과제(주관기관: 솔트룩스), 3세부과제(주관기관: KAIST)이다. 세부과제별 역할은 다음과 같다.


엑소브레인 SW – 2단계 연구 목표

엑소브레인 응용 및 활용

엑소브레인은 방대한 인간의 방대한 텍스트에 대한 조사·분석 등의 지식노동을 보조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전문가 시스템 개발을 통해 다양한 산업분야 신시장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법률, 특허, 금융 등의 산업분야에서 인공지능 변호사, 인공지능 변리사, 인공지능 상담사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엑소브레인 SW 응용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