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브레인 과제는 ‘세계 최고인공지능 기술 선도’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미래창조과학부 소프트웨어 분야의 국가 혁신기술 개발형 R&D 과제이다. 본 과제의 목표는 ‘자연어를 이해하여 지식을 자가학습하며, 전문직종에 취업 가능 수준의 인간과 기계의 지식소통이 가능한 지식과 지능이 진화하는 SW’인 엑소브레인 SW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과제는 총 3단계(Phase)에 걸쳐 10년간 수행하는 과제로 올해 5월 1단계가 시작되었는데, 본 과제에서 수행하는 단계별 연구목표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엑소브레인 과제는 병렬형 4개 세부과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4개 세부과제의 연구결과물 통합을 통해 지능 진화형 엑소브레인 SW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능진화형 엑소브레인 SW는 자연어를 이해하여 지식을 자가학습하며, 전문직종에 취업 가능 수준의 인간과 기계의 지식소통이 가능한 지식과 지능이 진화하는 SW이다.


  지능진화형 엑소브레인 SW 개발을 위해 필요한 3대 핵심 기술인 인간모사형 지능 기술, 자율합습 기반 지식진화 기술, 문제해결형 협업 기술 확보를 위한 세부과제별 역할은 다음과 같다.



엑소브레인과제 수행을 통해 다음과 같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지능 진화형의 인공지능 원천 기술 확보 및 기술 선도

     전문가 문제해결/의사결정 지원 지식 컨설팅 제공

     ICT 융합 기반의 지능형 서비스 산업 및 신시장 창출

  

   엑소브레인(外腦, Exobrain)은 내 몸 바깥에 있는 인공 두뇌라는 뜻임